사업자 폐업했는데 건강기능식품 판매업 폐업 신고, 꼭 해야 할까요? 네, 꼭 해야 합니다. 사업자 폐업과는 별개로 건기식 판매업 폐업 신고 따로 하셔야 합니다. 관공서 찾아가실 필요 없어요. 인터넷으로 하세요.
건강기능식품 판매업 폐업 신고도 인터넷으로 하세요
작년에 건기식 제조하는 친척이 팔아보라고 해서 사업자도 내고 건강기능식품 판매업 허가도 받았어요. 그런데 도저히 아닌 것 같아서 일단 접기로 했죠. 사업자 냈던 것도 해 바뀌기 전 폐업 신고 했고요.
그런데 갑자기 등록면허 관련 지방세 고지서가 날아왔네요. 고지서에 담당자가 기재되어 있어서 전화를 해보니, 사업자 폐업 신고와 별개로 건강기능식품 판매업 폐업 신고를 따로 해야 한다는 겁니다. 시작할 때도 통신판매업신고부터 해서 하나하나 했었는데, 폐업도 하나 하나 절차가 있더군요.
사업자 폐업 신고도 인터넷으로 했는데, 다행히 이번에도 굳이 관공서까지 안 가고 인터넷으로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저처럼 건강기능식품 판매업 폐업 신고 하셔야 하는 분들 위해 포스팅해봅니다. 일단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해 주세요. 우선 건강기능식품 판매업 허가증 준비해 주시면 좋아요.
정부 24 홈페이지 들어가셨다면 일단 로그인해주시고요, 이것저것 눌러 찾기보다, 검색창을 이용하세요. "건강기능식품판매업 폐업 신고"라고 치시고요. 저는 맘만 급해, "건강기능식품 폐업신고"라고만 쳤는데도 찾아졌습니다.
이제 내용을 입력해야겠지요.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넣으시고요, 신고인의 주소니까 지금 거주하는 주소 넣어도 무방합니다. (왠지 맘이 착잡하네요. 작년에 뭔가 하겠다고 돈도 꽤 썼는데 결실이 없었네요. )
업소명에는 상호명 넣으시고요, 영업소 인허가번호는 건강기능식품 판매업 허가증에 윗부분에 있으니 찾아서 넣어주세요. 출력해 둔 게 없으시면 관련 기관에 로그인해서 다시 출력하셔야 해요. 소재지는 영업 허가받았던 곳의 주소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사업을 폐업했다면 폐업일은 그 날짜로 넣으면 되겠죠. 사유는 '건강기능식품 판매 안 함'이라고 있는 그대로 썼습니다. 이거 말고 무슨 말을 쓸 수 있을지.. 솔직하기만 하면 자기가 쓰기 나름이겠죠.
필요한 서류 넣어 보내면 민원이 접수됩니다. MyGOV-나의 서비스-서비스 신청내역에서 접수 잘 됐나 꼭 확인하시고요. 이렇게 접수하고 나면 보통 다음날 처리가 되더군요. 사업은 하지 않더라도 마무리까지 깔끔하게 처리했습니다.
댓글